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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세웅 신부 "정진석 추기경, DJ 옥중기도 요청도 거절"
"부끄러웠다"…거짓예언자의 정 추기경 욕심과 과거 반성해야
 
미디어오늘 기사입력  2014/02/03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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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대통령 사퇴 연쇄 시국미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모세의 해방과 구원의 모습"
청와대 비서관 "대통령 되니 청와대에 가서 점심식사에 응하는 것 보고 놀랐다"
 
 박근혜 대통령 사퇴 촉구 시국미사를 이어가고 있는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을 빗대어 ‘엉뚱한 일’, ‘거짓 예언자의 욕심’ 등으로 원색적인 비난을 한 정진석 추기경에 대해 사제단의 원로격인 함세웅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장이 “정 추기경이야말로 엉뚱한 발언”이라며 “자신의 과거부터 되돌아보고 반성해야 한다”고 반박하고 나서 주목된다.


 함 신부는 16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정진석 추기경의 전날 중앙일보 인터뷰에 대해 “성서에 나오는 ‘모세의 체험’과 신관(神觀)조차 이해하지 못한 엉뚱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15일자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정 추기경이 일부 사제를 두고 ‘중개 역할하는 사람이 엉뚱한 일을 해서 그렇다’, ‘백성이 하느님을 직접 대면하기 두려우니까 모세를 앞세웠다, 당신(모세)이 하느님과 이야기하고 대신 들려달라고 했다, 그게 중개자’, ‘중개자 노릇을 잘못하는 게 거짓 예언자’라고 비난한 것에 대해 함 신부는 “먼저 바른 신관(神觀)을 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함 신부는 “하느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 노예 살이 할 때 매 맞고 고통 받는 이를 보고 아파하시고 자비를 베푸신 분이며 모세를 선택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 노예에서 해방시키신 분”이라며 “모세는 하느님의 말씀을 잘 듣고 그대로 백성들에게 전했다. 그렇다면 우리 시대의 사제들은 하느님의 말씀, 성경말씀, 예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세상과 이웃에게 전달한 사람들인데, 이런 측면에서 정 추기경의 발언이야말로 엉뚱한 발언”이라고 말했다.

 또한 ‘사제단이 욕심과 사심으로 분열을 일으키고 있다’는 취지의 정 추기경의 주장에 대해 함 신부는 “사심과 욕심을 버려야 한다는 것은 성서 이전에 만고의 진리인데, 사제들이 사심과 욕심을 지녔다는 것을 무슨 증거를 갖고 얘기할 수 있겠느냐”며 “사제들에게는 오직 예수님이 삶의 표상이고 길잡이이다. 이런 발언 자체가 정 추기경의 자신의 사심과 욕심, 미성숙을 드러내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지난해 우리 사회 곳곳의 분열의 이유가 ‘욕심이 앞서기 때문’, ‘욕심과 오해 때문’이라고 진단한 정 추기경의 인식에 대해 함 신부는 “이런 내용과 이러한 표현은 사실 시간과 우리 시대 현실과는 전혀 동떨어진 화석과 같은 이야기”라며 예수님이 꾸짖었던 대상에 자신과 정 추기경과 같은 종교인이 포함돼 있다는 점을 들었다. 함 신부는 “이런 얘기를 하기에 앞서 정 추기경 자신이 깊이 성찰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함 신부는 정 추기경이 사제단을 비난하면서도 정작 사제단이 왜 분열과 분란을 낳으면서까지 박 대통령 사퇴를 요구하는지는 전혀 언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 “예수님께서도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시면서 때로는 ‘분열을 일으키러 왔다, 평화가 아니라 칼을 주러 왔다’고 하셨고, 실제로 예수님 때문에 당대 유다 종교 사회는 분열됐었다”며 “하느님께로 향하기 위해서 사람은 누구나 이기심과 세상의 욕심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반박했다.

 함 신부는 “불법관권선거를 주도한 정부기관과 새누리당의 사과와 집권자의 퇴진을 요구하는 것은 바로 그 범죄인들도 잘못을 뉘우치고, 회개를 통해 구원의 길로 나아가라는 호소이며 초대”라며 “불의한 자에 대한 사제의 고발은 사제의 사목적 행업이며 공동선을 위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정 추기경 본인이 자신의 말처럼 욕심과 사심 없이 살아왔는지에 대해 함 신부는 “누구나 사람은 각자 하느님 앞에서 깊이 반성하고 성찰해야 하며 저도, 정 추기경도 하느님 앞에서는 한낱 죄인일 뿐”이라며 그의 과거를 다음과 같이 공개했다.

 “1980년 김대중 내란사건으로 전두환 군부에 의해 사형선고를 받고 청주교도소에 수감돼 있던 김대중(토마스모어)의 가족들이 당시 청주교구장이었던 정진석 주교에게 봉성체(奉聖體 : 가톨릭에서 병자나 감옥에 계신 분에게 사제가 찾아가서 기도하고 성체를 모셔주는 예식)를 여러차례 청했는데 정 교구장은 이를 모두 정중하게 거절했습니다. 그 후 김대중 씨가 대통령이 돼 청와대에서 서울교구장인 정진석 주교를 초청했을 때 그와 점심식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이 사실을 놓고, 비서관들이 저에게 ‘어떻게 사목자가 이럴 수 있습니까, 감옥에 있을 땐 기도방문을 거절하고 청와대 대통령이 되니 청와대에 가서 점심식사에 응한다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하고 질타했습니다.”

 함 신부는 “당시 이 말을 듣고 매우 부끄러웠다”며 “이 사실을 함께 생각하며 하느님과 역사 앞에 우리 모두 속죄의 기도를 올리고 싶다”고 전했다. 함 신부는 “최후의 심판에 관한 예수님의 말씀이 나오는데, 그 때 구원의 기준은 ‘배고픈 사람, 목마른 사람, 병든 사람, 감옥에 있는 사람을 찾아주고 돌봐주고 도와줬을 때 가능하다’는 것이며, ‘그렇게 하지 않을 때’ 저주가 선언됐다(마태오 복음 25장)”고 성서구절을 인용하기도 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을 자유인이라 규정한 정 추기경의 주장에 대해 함 신부는 “좋은 표현이기 하지만 동시에 위험한 표현”이라며 “신자유주의를 연상시키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리스도인은 죄와 노예의 상태에서 해방됐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자유인이지만, 하느님께 언제나 예속된 하느님의 종, 예수님의 제자라는 점에서 교황을 자유인이라 표현하는 것은 모자란 표현”이라며 “교황은 하느님을 성실하게 믿고 사람을 섬기는 분이자 예수님의 제자로서 예수님과 같이 가난한 이웃, 소외된 이웃을 늘 찾아가는 분”이라고 반박했다.
 
 함 신부는 정 추기경을 두고 “신관 정립이 부족했듯이 교황님에 대한 인식도 부족하다”고 평가했다.한편, 함 신부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염수정 추기경 서임에 대해 “결과를 수렴한다”면서도 “염 교구장의 강론이 아직 잘 종합되지 않은 것 같다. 이제는 추기경이 되셨으니 성경에 바탕을 둔 교황의 가르침을 잘 따라 그 분의 말씀과 삶을 서울과 한국 사회에 활짝 분명하게 펼쳤으면 하고 기도한다”고 전했다.

 이로 인해 정의구현사제단 사제들에 불이익을 주거나 교회 내 분열과 갈등이 커질 가능성에 대해 함 신부는 “우리 사제들은 1974년부터 성경과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가르침에 따라 한결 같이 행동해왔기 때문에 이 모든 행업은 사목적이었다”며 “가난하고 억울하고 약한 사람 때문에 아파하시고, 신음하고 계시는 하느님의 마음, 자비심을 사제들은 간직하면서 이 세상을 바꾸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함 신부는 사제단의 잇단 박근혜 대통령 사퇴 연쇄 시국미사에 대해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모세의 인도를 받아 약속의 땅으로 이동했던 해방과 구원의 모습으로 늘 이해하고 있다”며 “마침 교황의 신선한 그 가르침이 우리에게 큰 힘이 되고 이번에 추기경이 된 염수정 서울대교구장도 하느님의 가르침과 교황의 가르침에 따라 이 구원과 해방의 대열에 함께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기독교 목회자들의 시국기도회에 대해 함 신부는 “같은 하느님의 정의와 자비를 확인하는 같은 신앙인, 그리스도인으로서 동체성을 확인하고 더 큰 감격을 느낀다”고 평가했다. /미디어오늘

http://www.youtube.com/watch?v=UzSnEwQWnEM
함세웅 신부 인터뷰 동영상
 
/정리=이민행 대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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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4/02/03 [07:38]  최종편집: ⓒ rory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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